전통의 자가진단법

14. 귀(耳)와 질병과의 관계

듣는 행위는 보는 행위와 마찬가지로 실증적(實證的)인 진실성을 가지고 있다. 청각 기능의 한계를 논하기 이전에 어떤 도인법(導引法)을 통해 우리 귀의 기관도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그 기능이 발달할 수 있다는 가능 성을 도출해볼 수 있다.
불가(佛家)에서 이르는 육통(六通) 중에 천이통(天耳通)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보통 사람의 귀로는 듣지 못하는 음성을 들을 수 있다는 신통(神通)이다. 작게는 정원에서 꽃이 피어나는 소리를 들을 수 있고, 옛날 달 마선사가 수도를 통해 지나가는 개미 소리가 소가 지나가는 소리만큼 크게 들렸다는 일화가 있듯이 인간은 이 와 같은 고도의 수련으로 청각 자체와 직감 등을 발달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귀는 신장(腎臟)과 밀접한 관계에 있다. 그러므로 신장이 나빠지면 귀의 능력 자체가 저하된다. 특히 우리 인 체에는 12경락(經絡)과 365락(絡)이 있는데, 이들이 모두 귀를 통과하기 때문에 순환 경로에 이상이 생기면 우 선 청각에 큰 장애를 일으키게 된다. 그래서 귀의 감각 기관을 활용하는 진단법과 귀의 병종(丙種)을 관찰하여 모든 질병의 상태를 알아낸다.

① 귀가 울면(이명 : 耳鳴) 신장(腎臟)의 상태에 유의해야 한다. 이명은 신장의 악화(惡化)에서 오기 때문이 다. 신장을 차게(寒) 다루었다든가 식생활(食生活)에 급변이 있었을 때 이명이 자주 일어나며 또는 감기에 걸렸을 때에도 일어나는 예가 많다.

② 폐장(肺臟)은 일신의 기(氣)를 관장하며 피(血)을 통하게 해 주기 때문에 소리가 들린다. 그러므로 언제나 폐장과 신장의 기능을 보강시켜 주어야 귀가 건강하다.

③ 방사(房事)가 심한 때도 마찬가지로 이명 현상이 일어나는 수가 있다.

④ 화를 잘 내는 사람 중에 왼쪽 귀가 잘 안 들리는 예가 일어난다. 족소양(足少陽)의 경락에서는 왼쪽 귀가 잘 안 들릴 때이며 화를 잘 내는 사람에게 많고 주로 담(膽)과 간(肝)에 연관되어 있다.

⑤ 족태양(足太陽)의 경락에서는 오른쪽 귀가 잘 안 들릴 때이며 방사가 과도한 사람들 중에 많고 주로 방광 (膀胱)과 신장(腎臟)에 연관되어 있다.

⑥ 족양명(足陽明)의 경락에서는 양쪽 귀가 어두울 때이며 미식(美食)이나 편식(偏食)을 하는 사람들 중에 많고 주로 위(胃)와 비장(脾臟)에 연관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