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엽(蘇葉) / 차조기

 익생양술에서 "차조기"로 처방에 사용됨
 동의보감에서 "소엽(蘇葉) / 차조기"로 처방에 사용되었음.
분포 전국 각지 채취기간 8~9월
20~80cm 취급요령 날것 또는 햇볕에 말려 쓴다.
생지 밭에 재배 성미 따뜻하며, 맵다.
분류 한해살이풀 독성여부 없다
번식 1회사용량 4~6g
약효 온포기ㆍ씨ㆍ열매ㆍ뿌리 사용범위 해롭지는 않으나 치유되는 대로 중단한다.
마주나며 넓은 달걀꼴이고 잎자루가 길다. 잎 밑이 둥글거나 다소 쐐기 모양이고 끝이 날카로우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양면에 털이 있으며 뒷면 맥 위에는 긴 털이 나 있다.
8~9월에 연한 자주색 꽃이 줄기 끝과 가지 끝에서 총상 꽃차례를 이루며 달려 핀다. 꽃턱잎은 작지만 작은 꽃자루보다 길다. 꽃받침은 털이 있고 2개로 갈라지는데 갈라진 조각 중 위쪽 조각은 다시 3개로 갈라지고 아래쪽 조각은 다시 2개로 갈라진다. 꽃부리는 짧은 통 모양이고 끝이 입술 모양을 이루는데 아랫입술꽃잎이 윗입술꽃잎보다 약간 길다. 4개의 수술 중 2개는 길다.
열매
10월에 지름 1.5mm 정도의 둥근 수과가 달려 익는데 꽃받침 안에 들어 있다.
특징 및 사용
소엽(蘇葉)ㆍ적소(赤蘇)ㆍ계임(桂荏)ㆍ자주깨ㆍ붉은깨ㆍ차즈기ㆍ매기풀이라고도 한다. 들깨와 비슷하지만 전체가 자줏빛을 띠고 향기가 있다. 줄기는 네모로 각이 지며 곧게 서서 자라고 가지가 갈라진다. 방향성이 있다. 유사종으로 잎이 자줏빛이 아니고 녹색인 것을 청소엽이라 하는데 꽃이 희고 향기가 차조기보다 강하며 약재로 많이 쓴다. 차조기의 잎을 소엽, 씨를 자소자(紫蘇子), 뿌리줄기를 자소근(紫蘇根)이라 한다. 공업용ㆍ식용ㆍ약용으로 이용된다. 어린잎과 씨는 식용하거나 향미료로 쓴다. 차조기 잎은 그윽한 향기가 있어 식욕을 돋우는 야채가 되며, 죽은 보신에 좋다. 씨에서 짜낸 기름은 과자ㆍ담배ㆍ치약의 부향료로 이용되며, 강한 방부 작용이 있어 20g의 기름으로 간장 180ℓ를 완전 방부할 수 있다고 한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생즙을 내어 사용하며, 술을 담가서도 쓴다. 외상에는 짓이겨 붙인다.
익생양술 효능
주로 소화기ㆍ호흡기 질환을 다스리고, 이뇨 작용을 원활히 하며, 신경계와 피부병증에도 효험이 있다.
소엽(蘇葉) / 차조기 잎
라틴명 Perillae Folium
약재의 효능 해표(解表)  (인체의 가장 바깥 즉, 피부에 맺힌 사기(邪氣)를 풀어주는 효능임)
산한(散寒)  (한사(寒邪)를 없애는 효능임)
행기(行氣)  (기를 잘 돌게 하는 방법을 말함.)
관중(寬中)  (속을 편안하게 하는 효능임)
소식(消食)  (음식을 소화시키는 효능임)
화담(化痰)  (담(痰)을 삭이는 방법을 말함)
개위(開胃)  (위(胃)를 열어주는 효능임)
지통(止痛)  (통증(痛症)을 그치게 하는 효능임)
안태(安胎)  (태기(胎氣)를 안정시키는 효능임)
통심장(通心臟)  (심장의 기운을 소통시키는 효능임)
서간(舒肝)  (간기(肝氣)가 울결된 것을 흩뜨리는 효능임)
선통울기(宣通鬱氣)  (폐기(肺氣)를 개통시켜 응체된 기(氣)를 흩뜨리는 효능임)
해어해독(解魚蟹毒)  (물고기와 게를 많이 먹고 생긴 독(毒)을 푸는 것임.)
발표산한(發表散寒)  (땀을 내서 표(表)에 있는 한사(寒邪)를 없애는 효능임)
작용부위 비(脾) , 폐(肺)
성미 신(辛) , 온(溫)
약전기재 대한약전 , 일본약국방
주의사항 음허한열두통(陰虛寒熱頭痛), 화승작구(火升作嘔) 등의 증상이 있으면 쓰지 말 것.
약재사용처방 분기음(分氣飮) /  천급(喘急)수종(水腫)
상백피산(桑白皮散) /  각기(脚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