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금자(千金子) / 속수자

 익생양술에서 "속수자"로 처방에 사용됨
 동의보감에서 "천금자(千金子) / 속수자"로 처방에 사용되었음.
분포 수입에 의존 채취기간 열매 성숙기
1m 정도 취급요령 햇볕에 말려 쓴다.
생지 시험 재배 성미 따뜻하며, 맵다.
분류 두해살이풀 독성여부 있다.
번식 1회사용량 1~3g
약효 사용범위 치유되는 대로 중단한다.
1년째에는 잎이 많이 달리지만 2년째에는 밑 부분의 잎이 떨어진다. 잎은 밑에서는 어긋나고 위에서는 십자 모양으로 마주나는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잎자루는 없다. 줄기의 밑 부분에 달린 잎은 선형이며 끝이 둥글다. 줄기의 위쪽에 달린 잎은 긴 달걀꼴이며 끝이 뾰족하다.
여름에 황색을 띤 자주색 꽃이 가지 끝에 달려 핀다. 꽃이 달리는 마디의 잎은 꽃턱잎이며 꽃같이 보이는 것은 꽃이삭이다. 꽃차례는 항아리 모양의 작은 꽃차례받침으로 싸여 있으며 그중에 1개의 수술로 된 많은 수꽃과 1개의 암술로 된 암꽃 1개가 핀다.
열매
7~8월에 지름 1cm 정도의 삭과가 둥글게 달려 익는데 3개의 능선이 있다. 씨는 달걀을 닮은 공 모양이다.
특징 및 사용
연보(聯步)ㆍ천금자(千金子)라고도 한다. 처음에 줄기가 하나 나오고 줄기 위쪽에서는 잎 가운데서 줄기가 계속 나오는데 촘촘하게 서로 연결되어 자란다고 해서 속수자라는 이름이 붙었다. 원기둥 모양의 줄기가 곧게 서서 자라는데 털이 없고 짙은 녹색에 흰 가루로 덮여 있다. 고무질의 수지(樹脂)를 가지고 있어 가지를 자르면 젖 같은 진이 나온다. 한방에서는 씨를 속수자라고 하는데 독성이 강하며 줄기와 잎의 즙액이 피부에 닿으면 물집이 생기므로 주의해야 한다. 약으로 쓸 때는 산제 또는 환제로 하여 사용한다.
익생양술 효능
주로 위장병증을 다스리며, 외상의 종독에도 효험이 있다.
천금자(千金子) / 속수자
라틴명 Euphorbiae Semen
약재의 효능 행수(行水)  (기기(氣機)를 잘 통하게 하고 수도(水道)를 소통, 조절하여 이수화습(利水化濕)하는 방법의 하나.)
소종(消腫)  (옹저(癰疽)나 상처가 부은 것을 가라앉히는 치료법임)
파징(破癥)  (오랜 체기(滯氣)로 인해 생긴 몸 안의 덩어리를 풀어주는 효능임)
산어(散瘀)  (어혈(瘀血)을 제거하는 효능임)
해독(解毒)  (독성(毒性)을 풀어주는 효능임)
살충(殺蟲)  (기생충을 없애는 효능임)
이대소장(利大小腸)  (대장과 소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임)
하악체물(下惡滯物)  (소통되지 못하고 정체되어 있는 나쁜 산물(産物)들을 내리는 효능임)
이수해독(利水解毒)  (소변(小便)을 잘 나가게 하고 해독(解毒)하는 효능임)
작용부위 간(肝) , 대장(大腸) , 신(腎)
성미 신(辛) , 온(溫) , 유독(有毒)
약전기재 중국약전
주의사항 임신부와 비허변활자(脾虛便滑者)는 복용하면 안됨.
독성 Human overdoses result in burning mouth, nausea, diarrhea, dilated pupils, and collapse with pallor, rigidity, frigidity, cold sweats, arrhythmic pulse, vertigo, delirium, alternating hot and cold flashes, cramps 1).Low / toxic class of herbaceous folk medicine.(toxic; active but toxic, cautious/very toxic, at small dose, usually used for emergency case) 2,3).
1) List, P.H. and Horhammer, L., Hager, Handbuch der Pharmazeutischen Praxis, Vol.2 to 6, Springer-Verlag, Berlin, 1969-1979.
2) H.K. Do, Shin Rhong Bon Cho Kyung, 452.
3) H.T. Rhu, Hyang Yak Jip Sung Bang, 1431.
약재사용처방 목향환(木香丸) /  냉감(冷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