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복신(白茯神) / 복령
익생양술에서
"복령"로 처방에 사용됨
동의보감에서 "백복신(白茯神) / 복령"로 처방에 사용되었음.
분포 |
전국 각지 |
채취기간 |
가을~이듬해 봄 |
키 |
10~30cm |
취급요령 |
햇볕에 말려 쓴다. |
생지 |
벌목 후 3~4년 지난 소나무 뿌리 |
성미 |
평온하며 담백하고 달다. |
분류 |
버섯류 |
독성여부 |
없다. |
번식 |
균사 |
1회사용량 |
8~15g |
약효 |
균괴(菌塊=菌核) |
사용범위 |
해롭지는 않으나 치유되는 대로 중단한다. |
특징 및 사용
솔풍령이라고도 한다. 소나무 뿌리에 기생하는 균체(菌體)로서 혹처럼 크게 자라는데, 소나무 그루터기 주변을 쇠꼬챙이로 찔러서 찾아낸다. 약으로 쓰기 위해 재배도 한다. 균체가 성장한 덩어리인 균핵(균괴)은 땅 밑에서 소나무 뿌리와 엉켜 있는데, 크기와 형태는 일정하지 않으나 대개 10~30cm 정도의 공 모양 또는 타원형이며 무게는 흔히 1kg 정도에 달하나 50g에서 10kg까지 다양하다. 표면은 적갈색 또는 흑갈색이고 꺼칠꺼칠한 편이며 종종 껍질[根皮]이 터져 있는 것도 있다. 육질의 과립상인 살은 신선한 냄새가 감도는데 흰색에서 엷은 홍색으로 변하며 방사상으로 균열이 생긴다. 빛깔이 흰색인 것을 백복령(白茯苓), 적색인 것을 적복령(赤茯苓)이라 하고 또 복령 속을 소나무 뿌리가 꿰뚫고 있는 것, 즉 소나무 뿌리를 내부에 감싸고 자란 것을 복신(茯神)이라 하며 복령의 껍질을 복령피라 하는데 모두 약으로 쓴다. 복신을 관통한 소나무 뿌리를 복신목(茯神木)이라 하는데 이 소나무 뿌리가 살아 있는 복신을 우량으로 친다. 백복령은 적송(赤松)의 뿌리에 기생하고 적복령은 곰솔[海松]의 뿌리에 기생한다. 벌목한 지 3~4년 지난 소나무 뿌리에서 채취하여 물에 담근 다음 부드러워졌을 때에 알맞게 잘라 햇볕에 말려 사용한다. 건재약상에서 살 때는 1년 미만 된 것을 고른다. 약으로 쓸 때는 산제 또는 환제로 사용하며, 술을 담가서도 쓴다. 복용 중에 뽕나무ㆍ오이풀ㆍ자라ㆍ진범ㆍ인삼을 금한다.
익생양술 효능
주로 심경을 다스리며, 부인병증에도 효험이 있다.
백복신(白茯神) / 백복신
라틴명 |
Hoelen cum Pini Radix |
약재의 효능 |
건비(健脾)
(비(脾)가 허(虛)한 것을 보(補)하여 운화기능(運化機能)이 약화된 것을 치료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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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습(利濕)
(이수약(利水藥)으로 하초(下焦)의 수습(水濕)을 소변으로 나가게 하는 치료방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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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심(寧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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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지(益智)
(지혜를 더하는 효능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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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혼백(安魂魄)
(혼백(魂魄)을 안정시키는 효능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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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불상(辟不祥)
(상서롭지 못한 것, 즉 재앙을 막는 효능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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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용부위 |
비(脾)
, 심(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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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미 |
감담(甘淡)
, 평(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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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사항 |
복신목의 흰 부분 |
약재사용처방 |
가감진심단(加減鎭心丹) /
탈영실정(脫營失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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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미영신환(加味寧神丸) /
황홀(恍惚)
, 경계(驚悸)
, 건망(健忘)
, 정충(怔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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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본건양단(固本健陽丹) /
신허불임(腎虛不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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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신단(歸神丹) /
건망(健忘)
, 전간(癲癎)
, 경계(驚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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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각산(鹿角散)[1] /
몽설(夢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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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목장수환(明目壯水丸) /
안화(眼花)
, 간신구허내장(肝腎俱虛內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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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신탕(茯神湯)[2] /
부인귀교(婦人鬼交)
, 언어섬란(言語譫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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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표소산(桑螵蛸散)[1] /
소변백탁(小便白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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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사우원(十四友元) /
신지불녕(神志不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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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중조기환(安中調氣丸) /
반위(反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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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지환(遠志丸) /
대경불어(大驚不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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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혼단(育魂丹) /
정충(怔忡)
, 전간(癲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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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신음자(凝神飮子) /
노채(勞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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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기양신탕(益氣養神湯) /
상한노복발열(傷寒勞復發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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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음건비탕(滋陰健脾湯) /
혈허현훈(血虛眩暈)
, 조잡(嘈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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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원환(壯元丸) /
정충(怔忡)
, 건망(健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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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작환(朱雀丸) /
건망(健忘)
, 황홀(恍惚)
, 정충(怔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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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사영지환(辰砂寧志丸) /
전광(癲狂)
, 경계(驚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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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모환(眞珠母丸) /
허번불수(虛煩不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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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왕보심단(天王補心丹) /
정충(怔忡)
, 경계(驚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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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명탕(聰明湯) /
건망(健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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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보진심단(平補鎭心丹) /
백탁(白濁)
, 유정(遺精)
, 경계(驚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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