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조인(酸棗仁) / 대추나무

 익생양술에서 "대추나무"로 처방에 사용됨
 동의보감에서 "산조인(酸棗仁) / 대추나무"로 처방에 사용되었음.
분포 전국 각지 채취기간 9~10월
10~15m 취급요령 햇볕에 말려 쓴다.
생지 마을 부근, 산지에 식재 성미 따뜻하며, 달고 약간 시다.
분류 낙엽 활엽 교목 독성여부 없다.
번식 분근ㆍ씨 1회사용량 잎ㆍ말린 열매 15~20g
약효 열매ㆍ잎ㆍ열매 꼭지 사용범위 많이 먹어도 이롭다.
동속약초 두무산대추ㆍ멧대추ㆍ보은대추
어긋나며 길이 2~3cm의 달걀꼴 또는 긴 달걀꼴로서 광택이 있고 끝이 뾰족하며 밑이 둥글다. 잎의 좌우가 같지 않으며 3개의 잎맥이 뚜렷하고 가장자리에 뭉뚝한 톱니가 있다. 잎자루에는 가시로 된 턱잎이 있다.
5~6월에 잎겨드랑이에서 2~3개의 작은 꽃이 뭉쳐나와 취산 꽃차례를 이루며 황록색으로 핀다. 양성화이다. 꽃받침 조각ㆍ꽃잎ㆍ수술은 각각 5개씩이고 암술은 1개이다.
열매
9~10월에 육질의 핵과를 맺는데 완전히 익으면 적갈색 또는 어두운 갈색이 된다. 모양은 타원형 또는 달걀꼴이며 윤이 난다. 열매 안에는 단단한 씨가 1개 들어 있다. 열매껍질은 얇은 가죽질이다. 과육은 백색에서 엷은 황갈색을 띠는데 맛이 달다.
특징 및 사용
조목(棗木)이라고도 하고 열매의 색이 붉다 하여 홍조(紅棗)라고도 한다. 줄기는 가늘고 길며 가시가 있는데 마디 위에 작은 가시가 다발로 난다. 목질이 단단하다. 잎이 나와서 열매를 맺을 때까지 걸리는 기간을 비교할 때, 대추나무는 다른 나무에 비해 제일 늦게 싹이 트지만, 열매는 제일 먼저 먹는다. 유사종인 멧대추는 대추의 원종이다. 열매인 대추를 조(棗)ㆍ대조(大棗)ㆍ목밀(木蜜)이라고도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보은대추가 유명하며 ‘삼복에 비가 오면 보은 처녀의 눈물이 비오듯이 쏟아진다’는 말이 전해질 정도이다. 개화ㆍ결실기에 비가 많이 오면 대추 수확이 흉작이 되어 혼수 비용을 마련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식용ㆍ약용으로 이용된다. 열매를 날것으로 먹거나 요리ㆍ단자 등에 사용한다. 오래 두고 쓸 때는 말려서 보관하는데 한 번 쪄서 말리면 비교적 오래 저장할 수 있으며 특히 찬 이슬을 맞고 건조한 것이라야 양질의 대추가 된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산제ㆍ환제 또는 고제(膏制)로 하여 사용한다. 술을 담가서도 쓴다. 복용 중에 민물고기ㆍ파ㆍ현삼을 금한다.
익생양술 효능
주로 건강 생활과 소화기ㆍ호흡기 질환, 허약 체질에 효험이 있다.
산조인(酸棗仁) / 대추 씨
라틴명 Zizyphi Spinosae Semen
약재의 효능 영심(寧心)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능임)
안신(安神)  (담기허(膽氣虛) 또는 담열(膽熱)로 인하여 발생되는 양기조동(陽氣躁動), 심계(心悸), 실면(失眠), 경간(驚癇), 광망(狂妄), 번조이노(煩躁易怒) 등의 병증이 있을 때, 정신을 안정시키는 방법임.)
성비(醒脾)  (비기(脾氣)가 허한(虛寒)하여 운화기능이 무력해진 증상을 치료하는 효능임)
염한(斂汗)  (표(表)가 허(虛)해서 저절로 땀이 나고 식은 땀이 나는 것을 약으로 수렴(收斂)시키는 방법임.)
생진(生津)  (진액을 자양하는 약물을 사용하여 고열 등의 원인으로 인한 진액 손상을 치료하는 방법.)
보간담(補肝膽)  (간(肝)과 담(膽)을 보하는 효능임)
견근골(堅筋骨)  (근육과 뼈를 견고하게 하는 효능임)
조양기(助陽氣)  (양기(陽氣)를 도와주는 효능임)
진정최면(鎭靜催眠)  (정신을 안정시키고 잠이 잘 들게 하는 효능임)
영심염한(寧心斂汗)  (심(心)을 편하게 하여 땀이 저절로 나는 것이나, 식은땀을 흘리는 것을 치료하는 효능임)
안오장(安五臟)  (오장(五臟)을 편안하게 하는 효능임.)
경신(輕身)  (몸을 가볍게 하는 효능임)
연년(延年)
작용부위 간(肝) , 담(膽) , 심(心)
성미 감산(甘酸) , 평(平)
약전기재 대한약전 , 원색화한약도감 , 중국약전
주의사항 간담실열자(肝膽實熱者)는 복용하지 말 것.
독성 LD50 in mice was 13.3 g/kg (I.p.).1).
1) Huang, K.C., The pharmacology of Chinese herbs II, CRC press, 1999.
약재사용처방 가감보심탕(加減補心湯) /  건망(健忘)
가감온담탕(加減溫膽湯) /  정충(怔忡)경계(驚悸)
가감윤조탕(加減潤燥湯) /  수족탄탄(手足癱瘓)
가미귀비탕(加味歸脾湯) /  간비노울(肝脾怒鬱)월경불통(月經不通)
가미영신환(加味寧神丸) /  황홀(恍惚)경계(驚悸)건망(健忘)정충(怔忡)
가미온담탕(加味溫膽湯)[2] /  심허담겁(心虛膽怯)허번불수(虛煩不睡)
고침무우산(高枕無憂散) /  허번불수(虛煩不睡)
괴자환(槐子丸) /  풍견편시(風牽偏視)
귀비탕(歸脾湯) /  건망(健忘)정충(怔忡)
귀신단(歸神丹) /  전간(癲癎)경계(驚悸)건망(健忘)
귀원산(歸元散)[1] /  몽설(夢泄)중기하함(中氣下陷)
금련환(金蓮丸) /  소변적탁(小便赤濁)
대경원(大驚元) /  소아야제(小兒夜啼)급경풍(急驚風)
독활탕(獨活湯)[1] /  허번불수(虛煩不睡)
반하탕(半夏湯) /  담열(膽熱)
보심환(補心丸) /  심허수전(心虛手戰)
복령보심탕(茯苓補心湯)[2] /  심한(心汗)
사물안신탕(四物安神湯) /  정충(怔忡)
산조인(酸棗仁)[1] /  불매(不寐)다수(多睡)
산조인(酸棗仁)[2] /  도한(盜汗)
산조인(酸棗仁)[4] /  근맥구련(筋脈拘攣)
산조인탕(酸棗仁湯)[1] /  허번불수(虛煩不睡)
산조인탕(酸棗仁湯)[2] /  다수(多睡)불매(不寐)
산조인탕(酸棗仁湯)[3] /  상한허번(傷寒虛煩)
삼기탕(蔘芪湯)[1] /  자한(自汗)
승명탕(升明湯) /  해역(咳逆)열울(熱鬱)혈일두통(血溢頭痛)
승준환(勝駿丸) /  각기(脚氣)
신선거승자원(神仙巨勝子元) /  허로(虛勞)
십사우원(十四友元) /  신지불녕(神志不寧)
안신보심탕(安神補心湯) /  경계(驚悸)정충(怔忡)
안신환(安神丸) /  경광(驚狂)전간(癲癎)
양심탕(養心湯) /  소수(少睡)경계(驚悸)
양혈안신탕(養血安神湯) /  경계(驚悸)
양혈청심탕(養血淸心湯) /  전광(癲狂)
영신고(寧神膏) /  산후망견망언(産後妄見妄言)
영양각탕(羚羊角湯)[2] /  자간(子癎)
영지고(寧志膏) /  허번불수(虛煩不睡)
영지원(寧志元) /  경계(驚悸)
영지화담탕(寧志化痰湯) /  전광(癲狂)
용주환(茸珠丸) /  신허(腎虛)
원지환(遠志丸) /  대경불어(大驚不語)
육혼단(育魂丹) /  정충(怔忡)전간(癲癎)
의이환(薏苡丸) /  수연(手軟)
이신교제단(二神交濟丹) /  허로(虛勞)
익기안신탕(益氣安神湯) /  경계(驚悸)다몽(多夢)
익영탕(益榮湯) /  정충(怔忡)황홀(恍惚)
인삼산(人蔘散)[2] /  주상(酒傷)
인삼죽력음(人蔘竹瀝飮) /  허학(虛瘧)
인삼형개산(人蔘荊芥散)[2] /  혈풍(血風)
자수해어탕(資壽解語湯) /  중풍불어(中風不語)
자음영신탕(滋陰寧神湯) /  전간(癲癎)
장원환(壯元丸) /  건망(健忘)정충(怔忡)
정백환(定魄丸) /  경간(驚癎)
진사산(辰砂散) /  전광(癲狂)
진사영지환(辰砂寧志丸) /  전광(癲狂)경계(驚悸)
진주모환(眞珠母丸) /  허번불수(虛煩不睡)
천왕보심단(天王補心丹) /  정충(怔忡)경계(驚悸)
청심보혈탕(淸心補血湯) /  경계(驚悸)
청폐자음산(淸肺滋陰散) /  음허화동(陰虛火動)후옹(喉癰)
치소변백탁출수조방(治小便白濁出髓條方) /  정활(精滑)
평보진심단(平補鎭心丹) /  경계(驚悸)백탁(白濁)유정(遺精)
호골환(虎骨丸) /  행지(行遲)
호박서각고(琥珀犀角膏) /  구설생창(口舌生瘡)
황기복신탕(黃芪茯神湯) /  울모(鬱冒)심통(心痛)폭음(暴音)
황기십보탕(黃芪十補湯) /  음양구허(陰陽俱虛)
황련청심음(黃連淸心飮) /  설정(泄精)유정(遺精)